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월대보름, 보름달 보면서 오곡밥 먹자

by 꿀통1 2021. 2. 24.

정월대보름 

 

음력 1월 15일로 1년 중 가장 첫 번째 달이 뜨는 날이라고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설이나 추석 다음으로 큰 명절로 치르는 것 같습니다. 태양이 남성적 이미지라면 달은 여성적 이미지가 강한데 그래서 달은 대지의 다산이나 풍요의 의미가 있어 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세시풍속을 합니다.

 

음식

 

1. 오곡밥

보름 때는 5가지 곡식을 섞어 밥을 지어먹었는데 이것을 오곡밥이라 합니다. 

2. 나물

보름날에는 나물을 많이 먹습니다. 최대한 많은 가짓수의 나물을 만들어 오곡밥과 함께 제사를 지냅니다. 취나물, 가지나물, 호박나물, 고사리나물, 무나물, 도라지나물, 시래기나물 등등.

3. 부럼

호두, 땅콩, 밤, 잣 등의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속이 있는데 '부럼깨기'입니다. 한 해 동안 무사태평, 만사형통하고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4. 귀밝이술

보름날 아침에 마시는 술로 귀를 밝게 하고 한 해동안 좋은 소식만 듣게 해 달라는 의미로 마신다고 합니다.

 

놀이

 

1. 줄다리기

2. 쥐불놀이 

3. 더위 팔기-서로에게 더위를 팔다가 개에게 판다는.

4. 다리밝기 - 다른 사람의 다리를 밝아주면 다리가 튼튼       해    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5. 달맞이

6. 달집 태우기 - 달집을 세우고 태우는데 불이 활활 탈수       록 농사가 잘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소에게 밥과 나물을 줘서 소가 밥을 먼저 먹으면 풍년이 들고 나물을 먼저 먹으면 흉년이 든다고 믿었다네요. 

 

한 해도 농사가 풍년이 들듯이 모든 일이 잘되고 삶이 풍요로웠으면 좋겠습니다.

 

 

 

 

 

댓글